우리 나라에 많이 보급된 APPLE-SOFT-II, TRS-80, PET, OSM-6500, PC8001 등에 공통으로 쓰이는 BASIC 언어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쉬운 프로그램부터 차원을 높여 응용 프로그램까지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쉽게 풀이했으며, 초심자를 위해 본문 중에 많은 프로그램과 예제를 수록 - 저자-
목차
머리말 1. BASIC이란 무엇인가? BASIC의 탄생 BASIC에도 방언이 있다 컴퓨터와의 대화시에 쓰이는 도구 BASIC 언어의 특색 2. 최소한 알아야 할 지식 BASIC문과의 첫대화 행번호 변수와 4칙연산 프로그램의 실행(RUN) PRINT 프로그램의 수정 방법 새로운 글의 추가와 1행 삭제 NEW로 삭제 LIST로 확인 BASIC의 전탁적인 사용 방법 큰 수와 작은 수의 표시 3. BASIC의 기본 명령어 3각형의 면적 계산 INUT에 대해 INPUT의 주의 사항 READ와 DATA READ와 DATA의 주의 사항 GOTO (jump) IF... THEN... FOR와 NEXT... 반복 계산 FOR~NEXT 루우프의 주의 사항 REM... 주석 4. 편리한 함수 함수 TAB(.) 함수 RND(.) 함수와 시뮬레이션(simulation) 5. 첨자 붙은 변수와 서브루우틴 새로운 형의 변수... 첨자 붙은 변수 2중 첨자가 붙은 변수 GOSUB와 RETURN(subsoutine) 자유롭게 함수를 정의하는 방법 ON... GOTO... ON... GOSUB... 6. 스트링과 그의 가공 STRING STRING의 합성 STRING 변수와 INPUT 기호 STRING 변수와 READ, DATA 기호 첨자가 붙은 STRING 변수... DIM STRING 가공 방법 ASCII 코우드(code) ASCII 코우드의 자동 변환 (ASC) ASCII 코우드의 자동 역변환 (CHR$) STRING의 대소 비교 1 2 3 4는 STRING? (STR$과 VAL) 7. BASIC은 쓰기 나름 CONTROL C로 중단 카세트 테이프의 입.출력 (SAVE와 LOAD) 알아 두면 편리한 것 일시 정지와 재출발 (STOP과 CONT) 원상 복귀를 원할 때... (CLEAR) DATA의 재이용 (RESTORE) SPACE를 두는 방법 (SPC) CURSOR의 위치를 알려면 (POS) MEMORY를 읽을 때 (PEEK와 POKE) 남아 있는 메모리 용량을 알아 낸다 (FRE) ASEMBLER 프로그램의 호출 방법 (CALL) 누승과 나머지의 계산 (↑, MOD) 복수 조건식의 결합 (AND, OR, NOT) 에러 메시지 (ERROR MESSAGE) 8. BASIC으로 즐기는 게임과 퍼즐 주사위 놀이 (GAME) 반전 (REVERSE) 여행 CHANGE 753 슬로트 머시인 (SLOT MACHINE) MASTER MIND 부록 Z-80 COMMAND PROGRAM의 응용 BASIC COMMAND 및 STATEMENT의 비교표